본문 바로가기
하나의 꿀정보

애플페이 도입 D-1

by 나나퉁이 2023. 3. 2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의 꿀정보로 애플페이 도입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 도입 D-1 !!!

드디어 내일 3/21 부터 투썸 플레이스 등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와 주요 편의점에서 애플페이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결제 시장에 지각 변동이 예상되는데요. 애플 아이폰 및 애플워치 이용자들은 국내에서 발급 받은 현대카드를 애플 기기에 등록하고 애플페이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에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등이 주도하고있는 간편결제 시장은 물론이고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등 카드사 내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먼저 애플페이를 개시하는 현대카드는 카드 발급량과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는 등 확싷한 애플페이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전히 국내에서는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근거리무선통신 즉 NFC 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이 많지않고,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에서도 애플페이를 지원하지 않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페이 어디서 사용이 가능할까?

GS25는 애플페이 결제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국내 서비스 시작을 기다리고있다고합니다.

현재 각 점포마다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한 상태고, 애플페이만 오픈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CU도 마찬가지로 애플페이 결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는데, 애플페이가 개시되면 바로 고객에게 알릴 수 있게 홍보물도 각 점포에 배포한 상태입니다. 세븐일레븐도 시행일 즉시 결제가 가능하도록 조치했으며, 이마트24 역시 기술적인 부분을 완료하고 각 점포에 결제 방법등을 알린 상태입니다. 이처럼 편의점 업계는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시작일에 맞춰 결제가 가능하도록 준비를 대부분 마친상태로, 아이폰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고객 유입 증대를 노린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대형마트도 동일한데요, 홈플러스는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시작일 맞춰 전 점포에서 결제가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친상태이며, 일부 점포에서는 애플페이 결제를 위한 안내고지문이 부착되기도 했습니다.

롯데마트도 애플페이 공식 런칭일자에 맞춰서 일부 점포부터 결제가 가능하도록 준비중인 상태라고합니다.

다만, 이마트에서는 당장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는 소식이 있는데 이마트24를 제외한 신세계 그룹 계열사들이 애플페이의 도입을 지켜보겠다는 입장 때문입니다. 추후 애플페이 이용자 규모를 보고 판단하려는것 같습니다.

 

교통 카드 또한 당분간 사용은 할수 없습니다. 티머니, 캐시비 등 국내 교통카드 업체와 애플이 별도로 계약을 맺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페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굉장히 높은 상태입니다.

 

 

당장 애플페이를 통해 국내 아이폰 이용자가 늘어날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은 낮으나,

주요 이용자인 MZ세대 기반은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는 분석도 나오고있습니다.

저는 애플 기기 유저로써 굉장히 기대중이고, 애플페이를 사용하면서 아쉬운점도 생기겠지만 아직까지는 강점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애플기기 유저분들도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시작 시간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내일부터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하니 모두 꿀정보 얻으시고 사용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