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나의 일상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법

by 나나퉁이 2023. 2.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나나가 13살이 되면서 눈물 분비량이 많아져서 그런지 원래 없었던 눈물 자국이 생겼어요.

그 부분에서 냄새도 나고 미관상 보기도 안 좋아서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법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강아지종마다 다르겠지만 몰티즈 경우 더 심하죠? 바로 눈물 자국입니다.

눈 아래 눈물 자국 때문에 더러워지는 것을 경험해 보셨을 텐데요, 이 자국은 한번 생기면 잘 지워지지도 않죠.

어떻게 해야 이 자국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을지,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법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강아지 눈물 자국이 생기는 이유

강아지 눈물 자국은 눈 밖으로 나와 눈 옆을 적시기 때문에 생깁니다. 그런데 이 원인을 알려면 왜 눈물이 나오는지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눈물이 없다면 강아지의 각막이 손상되고, 추운 날씨에는 심지어 눈이 얼게 됩니다. 눈물 분비량이 부족해지면 각막과 결막이 만성적으로 건조해져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강아지 품종 중에서 특히 시추가 건조해 염증을 일으킬 확률이 높습니다.

반개로 눈물이 너무 많으면 어떻게 될까요? 눈과 코에서 모두 눈물이 나옵니다. 이는 눈물의 적정한 분비를 배분하기 위함인데요. 만약 강아지의 코가 막혀있다면, 눈물이 코로 나갈 구멍이 없으니 평소보다 많은 양이 눈물밖으로 빠져나와 눈가를 적시는 것이 눈물 자국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2. 강아지 눈물 자국, 사료를 바꾸면 되나요?

강아지 눈물 자국 제거를 위한 사료는 소수의 강아지들만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사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서 눈물이 많아지는 아이들에게만 효과가 있고, 반대로 전혀 효과가 없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내안각의 구멍이 작게 태어나 눈물이 많이 나오거나, 눈꺼풀 안에 자라는 눈썹 때문에 각막을 자극해 눈물이 나오는 강아지의 경우라면 사료를 먹여도 절대 나아지지 않습니다.

시츄, 비숑 등은 선천적으로 누관이 막혀있을 확률이 높아 눈물 자국이 많은데요, 이런 아이들에게는 눈물 자국 사료를 아무리 급여해 봤자 절대 나아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사전확인 없이 무조건 눈물 자국을 보고 눈물 자국 사료를 먹이는 것은 잘못된 방식입니다. 왜 눈물이 나는지에 대해 원인파악을 먼저 한 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3.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수의사의 진료입니다. 선천적으로 유루증이 발생하는 원인을 의학적 지식이 없는 보호자가 찾기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눈 주변의 털을 깔끔하게 잘라서 안구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시키세요.

- 부드러운 거즈나 수건에 미지근한 식염수 및 인공눈물을 적셔서 눈 위를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 강아지와 함께 있는 공간에서 담배, 스프레이, 살충제는 삼가 주세요.

- 강아지 털 말릴 때 헤어드라이어의 바람이 안구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평소에 물로 잘 닦아주시고 관리 잘해주세요! 지금까지 강아지 눈물 자국이유,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법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대부분 미용적인 부분으로 보호자분들이 조금만 부지런하면 됩니다. 모두 반려견을 위해 조금만 부지런해집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